행복을 위한 마니페스토

41M9NdJmzUL thumbs.php

by Stefano Bartolini

언어: 이탈리아어 (검토텍스트: 영어), 2010년 출간, 320 페이지

저작권 수출: 프랑스 (LLL), 미국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알바니아(Perpjekja)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세상이지만 일과 소비는 때로 우리의 삶을 황폐하게 만든다. ‘행복’ 은 물질의 풍요만 갖고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다양한 연구결과가 뒷받침한다. 문제의 핵심은 경제적 풍요가 점진적으로 사람들사이의 관계를 초라하게 만드는 현상과 함께 진행되었다는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스테파노 바르톨리니 교수는 경제적 풍요와 행복은 함께 추구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이를 성취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스테파노 바르톨리니(Stefano Bartolini, 1952년~)는 이탈리아의 정치학자이다.
바르톨리니는 1952년에 태어났으며 피렌체 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했다. 그는 불어권과 이탈리아어권에서 인정받는 정치학자다.

그는 대학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한다. 유럽의 많은 대학에서 교수로 있었다. 그외에도 바르톨리니톨리니는 이탈리아의 가장 인정받는 정치학 학술지인 “이탈리아 정치학 리뷰(Rivista Italiana di Scienza Politica)” 편집인과 서유럽 정치와 선거연구관련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1990년에 그는 그간의 연구성과로 유네스코 스타인 로칸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는파리에 있는 Institut d’Etudes Politiques에서 연구했었으며 당시 유럽국가의 발전과 비교방법론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정치, 대통령제, 정치과정내에서의 제도 개혁에 관한 글을 썼다. 그외의 연구주제는 정당, 유럽선거사, 투표행태등이다.

그의 현재 학문적 관심은 선거경쟁과 역사적 동원의 변화와 유럽통합의 영향과 국내정치발전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그는 현재 볼로냐 대학 교수이며 피렌체의 유럽 대학에서도 강의를 하고 있다.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