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하지 않는 뇌를 만들기

41fUtStyhRL
William J. Tippe
2013년 6월27일 출간, 양장, 256 페이지, 6 x 9 inches
 
손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지 말라. 아주 많은 노력을 쏟아야만 겨우 달성할 수 있는 성취에 대한 본능을 키워라. – 아인슈타인 
 
사람이 성장하고 나이를 먹으면 뇌는 계속해서 변한다. 하지만 뇌를 변하게 만드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다. 우리가 어렸을때 부모와 선생님의 목적은 우리의 어린 뇌가 적절한 자극을 받아 발달하게 만드는 것이었다. 성장하는 뇌의 인지활동에 대한 연구의 분량은 참으로 방대하다. 하지만 45세, 55세, 65세, 75세, 85세의 뇌가 제대로 인지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구와 프로그램은 아직 부족하다. 
이 책는 성숙한 뇌가 오랫동안 정상적인 인지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올바른 식습관, 운동, 인지능력 훈련등으로 나누어 다양한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해 준다. 기본적인 뇌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우리의 뇌 건강을 지키는데 힘 써볼 것을 제안한다. 궁극적으로 건강한 두뇌를 위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인지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이 존재하며 그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가르쳐 준다. 

 

인지를 위한 자극 
1. 두뇌의 시대
2. 나이들면서 잊으면 안 되는 정두엽의 역할과 중요성
3. 모든길은 두정엽으로 통한다
4. 측두엽을 소홀히 하면 안 되는 이유와 후두엽을 바라보는 시선 
5. 인지유지란 무엇이며 그것이 건강한 두뇌를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노화와 질병 
6. 알츠하이머 
7. 인지훈련이 노화와 질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8. 인지확대 
9. 가벼운 인지 장애란? 
10. 우리의 뇌가 정상적으로 노화하고 있다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건강한 삶
11.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12. 머리와 가슴, 절대 잊으면 안되는 관계
 
미래의 뇌 
13. 인지적응성. 우리의 뇌에 무엇을 요구해야 할까? 
 
저자소개:
William J. Tippett, Ph.D. 는  University of Northern British Columbia 의 교수로 Brain Research Unit 을 설립하고 현재 원장직을 맡고 있다.  캐나다 토론토의 Sunnybrook Health Sciences Centre 산하 뇌졸증 회복 센터의 멤버이기도 하다. 현재 뇌졸증 관련 뇌의 손상과 치매를 겪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인지자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