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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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8 페이지, 2012년 12월 출간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정치가들은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미국과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해 준다. 저자인 James Farwell 은 미국 국방부위 컨설턴트이며 캐나다 토론토 대학 산하 Centre for Global Security Studies 의 연구원이기도 하다. 
 
사례 1:  
볼리바르 혁명의 지도자 우고 차베스
 
<안녕하세요, 대통령님! Alo Presidente> 는 매주 일요일 우고 차베스가 국민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하는 프로그램으로 뉴스와 다양한 오락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7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사전 각본없이 베네주엘라의 다양한 로케이션에서 진행되었다. 베네주엘라 국민들은 그들의 대통령인 우고 차베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말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차베스의 놀라운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자세히 살펴본다. 우고 차베스가 처음으로 트위터 계정을 열었을때 24시간만에 5만명의 팔로워가 생겼고, 1달만에 5십만명, 그리고 지금 그 숫자는 (2012년 우고 차베스가 아직 살아있을때) 백만이 넘는다. 200명의 직원이 그의 트위터 계정을 관리한다. 차베스는 그가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이용했다. 1992년 카를로스 안드레스 페레스 정부에 대한 군사 쿠데타가 실패로 끝났을때 카를로스 안드레스 페레스는 치명적인 실수를 하는데 그것은 바로 차베스가 TV 를 통해 전국민에게 72초동안 항복 선언을 하게 한 것이다. 차베스는 이 기회를  ‘fow now’ 라는 연설을 통해 ‘부패한 정권에 맞서 대항한 영웅’ 이라는 자신의 이미지를 베네주엘라 국민들에게 각인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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