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 없는 하루를 위한 성베네딕도의 가르침

Image

104페이지, 5.4 x 0.3 x 8.5 inches

로마 카톨릭의 수도회중에서 가장 오래된 성베네딕도 수도회는 529년 설립되었으며 베네딕도 규칙서를 따르는 남녀 수도회들의 연합체이다. 모토는 “평화”와 “기도하고 일하라”. 네덜란드 Technical University of Eindhoven 대학의 철학 교수이며 네덜란드 St. Willibrord Abbey 의 신도인 저자 Wil Derkse 는 베네딕도 규칙이 어떻게 우리의 하루를 좀 더 평화롭고 의미있게 만들어 줄 수 있는지, 그래서 후회없는 하루를, 후회없는 삶을 살 수 있는 값진 가르침을 전달하고 있다. 저자는 서론에서 이 책이 성베네딕도 수도회 수도사가 되기 위한 입문서가 아님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책은 저자가 경험한 성베네딕도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짧은 에세이와 역사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그리고 독자들에게 말한다. 바로 이순간 내가 해야 하는 ‘일’ 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평범한 일상속에 담겨진 신성함을 찾고 경험할 수 있기를. 이 책을 천천히, 그리도 단번에 읽지 말것을.  정신의 자양분을 찾는 여정의 일부로 생각하고 독서하기를, 그리고 마음에 와 닫는 문장과 만나면, 잠시 멈추고 음미하기를. 무엇보다 성베네딕도의 규칙을 따르기 위해 시도하고 또 실패하는 여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라고. 
 
차례:
파트1.성베네딕도의 가르침과 만나기 
1. 힐데가드 빙엔 수도원의 이미지가 주는 교훈 
2. 성베네딕도적인 삶을 통해 내가 얻은 것
3. 성베네딕도의 규칙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신도가 되기 
 
파트2: 기본적인 패턴 
1. 결과를 얻기위해 신중히 귀 기울이기 
2. 성장과 해방을 향하여 
3. 성베네딕도가 가르쳐 주는 참된 경청의 예술 
 
파트3 성베네딕도적인 리더쉽, 그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1. 리더쉽에 꼭 필요한 경청 
2. 의사결정을 맡은 리더가 되는 길 
3. 살림을 맡은 책임자가 되는 길 
 
파트4: 시간 관리. 언제나 꽉 차있는, 그러나 절대 바쁘지 않은 내 시간.
“제철에 열매 거두기” 
 
에필로그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