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디자인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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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335페이지

2003년 출간이후 그래픽 디자인 관련 고전으로 사랑받고 있는 책으로 밀라노 폴리테크닉 대학교수 다니엘레 바로니와 마우리치오 비타가 펴냈다. 책에 언급되는 작가들의 대표 작품이 풍성하게 실려 있다.
 
 
새로운 사회를 위한 그래픽의 탄생
 
I.1 커뮤니케이션의 확장
I.1.1 영국의 디자인 개혁
미술과 사진
I.1.2 Arst & Crafts 운동
I.1.3 윌리엄 모리스와 Kelmscott Press
I.1.4 Charles Ricketts
I.1.5 Aubrey Beardsley
I.1.6 Will Bradley
I.1.7 네덜란드의 Nieuwe Kunst
 
I.2 Liberty Graphics
일정한 스타일의 유행
I.2.1 Liberty 그래픽의 중요한 디자이너들과 장소
Liberty 그래픽의 특징
I.2.2. 정기 간행물
I.2.3 출판사와 그림책
I.2.4 출판산업의 발달
“수단” 으로 사용되는 사진
I.2.5 마니페스토를 위한 예술
I.2.6 Jules Cheret
I.2.7 Henri de Toulouse-Lautrec
I.2.8 Eugene Grasset
I.2.9 Alphonse Mucha
리버티 시대 유행한 타이포그래피의 특징
 
I.3 이탈리아에서의 디자인 그래픽
I.3.1 이탈리안 마니페스토
I.3.2 Leonetto Cappiello
 
I.4 유겐트슈틸에서 신즉물주의까지
I.4.1 글래스고와 비엔나
I.4.2 콜로만 모저와 비엔나 분리파
독일공작연맹
I.4.3 Peter Behrens
I.4.4 Lucian Bernhard 와 Ludwig Hohlwein
 
I.5 예술혁명의 영향을 받은 디자인 그래픽
I.5.1 표현주의
I.5.2 큐비즘
I.5.3 미래주의
I.5.4 디자인 그래픽과 전쟁
 
직업이 된 커뮤니케이션
 
II.1 혁명을 통해 보는 디자인 그래픽
II.1.1 다다이즘
II.1.2 러시아 아방가르드
그래픽 디자인과 정치선전
II.1.3 Rodcenkko 와 구성주의
 
II.2 공간을위한 기하학
II.2.1 새로운 상징체계
II.2.2 신조형주의
II.2.3 Bauhaus 와 근대 그래픽 디자인
II.2.4 바우하우스의 타이포그래피
II.2.5 Herbert Bayer 그리고 데사우의 그래픽 디자인 실험실
실험주의적인 사진
II.2.6 Piet Zwart 와 네덜란드 학파
II.2.7 이데올로기를  전달하는 잡지
 
II.3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사이
II.3.1 아트 데코, 스토리와 기원
II.3.2 1920년대 문화
II.3.3 1920년대 그래픽 디자인
게슈탈트 심리요법
II.3.4 카상드르
II.3.5 포르투나토 데페로와 미래주의의 두번째 물결
 
II.4 1930년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II.4.1 비주얼 문화의 발달
II.4.2 선정과 광고사이의 그래픽 디자인
II.4.3 새로운 이탈리아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
II.4.4 이탈리아 그래픽 디자인 잡지 Campo Grafico
II.4.5 막스 빌과 기계시대
 
II.5 타이포그래피의 개혁가들
II.5.1 앵글로색슨 국가들
II.5.2 영국의 Eric Gill 과 스탠리 모리슨
II.5.3 독일의 글자체 프로젝트
II.5.4 마르더슈타이크의 타이포그래피
 
II.6 대중문화의 보급
II.6.1 미국의 유선형 디자인
II.6.2 대중을 위한 출판
II.6.3 마니페스토와 체제를 위한 프로파간다
포토저널리즘
 
대중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III.1 경제발달과 그래픽 디자인
III.1.1 미국에서의 유럽 그래픽 디자인
비주얼 문화
III.1.2.시카고의 새로운 바우하우
III.1.3 미국의 출판사들
 
III.2 이미지의 문명
III.2.1 이미지와 소비주의
III.2.2 비주얼 문화를 위한 과학적 모델
III.2.3 스위스 학파
III.2.4 바우하우스의 유산 과 울름 모델
III.2.5 전쟁 이후의 이탈리아 그래픽 디자인
III.2.6 영국의 그래픽 디자인
 
III.3 1945년에서 1968년까지의 그래픽 디자인 프로젝트
III.3.1 제 2회 국제 그래픽 마니페스토
III.3.2 만화적 마니페스토
III.3.3 폴란드 마니페스토
 
III.4 비주얼 디자인
III.4.1 비지니스 그래픽
III.4.2 지오바니 핀토리, 올리베티
III.4.3 제2세대 이탈리아 그래픽 디자인
그래픽과 옵티컬 아트
III.4.4 프랑코 그리냐니와 옵티컬 아트
에셔
 
III.5 출판 그래픽
III.5.1 60년대 정기출간물
III.5.2 시리즈물을 위한 그래픽
III.5.3 타이포그래피
 
III.6 공동체를 위한 그래픽 디자인
III.6.1 기관의 비주얼 시스템
III.6.2 교육을 위한 디자인
 
정보화 시대
 
IV.1 1969년에서 1990년까지
IV.1.1 국제 마니페스토
IV.1.2 밀턴 글레이저와 ush Pin Studio
IV.1.3 사이키델릭 비젼
IV.1.4 일본
IV.1.5 네덜란드 정신의 정체성
IV.1.6 이탈리아 그래픽 디자인의 특장점
 
IV.2 기업을 위한 그래픽
IV.2.1 미국에서의 기업 이미지 그래픽
IV.2.2 캘리포니아파
IV.2.3 그래픽 디자인 협회
IV.2.4 시스템으로서의 비주얼 정체성 확립
영화와 TV
IV.2.5 새로운 아이콘
 
IV.3 디지털 혁명
IV.3.1 잡지를 통한 그래픽 디자인 실험
포스트모더니즘과 그래픽
IV.3.2 다시보는 타이포그래피
IV.3.3 새로운 글자 디자인
IV.3.4 세기말 경향
IV.3.5 웹디자인과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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