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상상력: 사진의 정치학적 존재론

9781844677535-civil-imagination

288pp

사진술 연구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적 대변혁은 이미지가 어떻게 체제를 강화시키고 또한 체제에 저항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작가인 Ariella Azoulay는 이 책에서 사진술이란 최종산물인 사진을 변화시킬 수 없는 사건이자 만남이라고 쓴다. 사진을 생산하는 관행에 있어 이러한 초점의 변화는 ( 사진술 연구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적 대변혁 ) 이미지가 어떻게 체제를 강화시키고 또한 체제에 저항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Azoulay는 피사체와 관객의 매개에 대한 토론, 보여지는 대상에 대한 정치적 제한의 탈피, 상상력이 어디에서 정치적 한계를 돌파할 수 있는가와 같은 내용이 의도나 사진의 프레임을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Gaza나 the West Bank 점령지의 사진이 어떻게 팔레스타인의 재난을 인식하거나 부정할 수 있는지 보여주면서 Azoulay는 지배 체제에 대한 설명을 재구성한다. 이 일을 하면서 또한 그는 영상화 작업을 통해 체제의 권력이 어떻게 재협상되어질 수 있는지 증명해 보인다. 많은 아름다운 사진들이 포함되어 있는 이 책은 비판, 자유, 저항의 목적으로 체제에 항의할 수 있는 시민들의 관행으로서의 사진술에 대한 자극적인 주장이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