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Simone-presi-nella-rete

2012년 3월, 225 페이지

저작권수출: 프랑스 갈리마르 출판사

디지털 시대는 우리와 세계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같은 현재 진행형인 문화혁명이 제시하는 새로운 기회와 위험에 대한 통찰력 있는 분석이다. 최근 실시된 연구를 살펴보면 우리는 이메일로 소통할 경우 거짓말 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SMS 메시지는 좀 더 발달한 집게 손가락대신 대부분 엄지손가락을 사용해서 쓴다. 마침표나 언어는 메시지 전달에 알맞게 축약되고 언어의 중요한 부 으로 인정받지 않는다. 표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이모티콘을 사용한다. 대부분  억하고 있던 친구들의 전화번호는 이제 다 저장되어 있어 외울필요가 없다. 매일매일 매순간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소통을 위한 기구는 우리의 습관을 바꾸고 오감의  계질서를 흔든다. 우리가 신체를 사용하고, 무엇보다, 우리의 뇌를 쓰는 방법이 다르게 변하고 있다. 이 책은  “mediasphere” 외 확장에따라 인지분야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과 그 결과를 분석한다. 인지과학의 발달을 살펴보고 “인지적 혁명” 이 일어났던 과거의 사례를통해 현재를 분석한다. “

저자 라파엘레 시모네는 정치 철학관련 많은 글을 쓴 유명한 학자이자 작가로 “디 털 혁명” 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통찰력 넘치는 글을 제공한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